정관

정관시행세칙

정교임용 및 복무규정

수상규정

재정보증규정

대학교원재임용 및 승진에 대한법인의종합평가규정

 

 

정관시행세칙  (제4장 임용 )

제 15조 (교직원의 구분)

① 각급학교에 근무하는 교직원은 교원 및 일반직원으로 구분한다. ② 일반직원은 일반직, 기술직, 별정직으로 구분하며, 각 직급별 정원은 별표 1 및 별표 2 와 같다. ③ 각급학교에서는 업무 필요에 따라 별표 2의 정원에 명시되지 아니한 임시직원을 둘 수 있다. ④ 각급학교에서는 교과별 수급계획에 따라 기간제교사, 시간강사를 둘 수 있다.

제 16조 (임용권)

① 교직원의 임용은 이사장이 이를 행한다. 단, 교원의 임용사항이라 함은 신규임용, 승진임용, 재임용, 정년보장임용, 전직, 전보, 강임, 학과(부)소속변경(대학교에 한함),과목 변경 및 자격변동(중등학교에 한함), 파견, 휴직, 복직, 면직, 해임 및 파면 등을 말한다. 교원의 임용에 관한 사항은 관계법령, 정관, 정관시행세칙, 각급학교 교원인사규정에 따라 행한다. ② 교리를 교육하기 위하여 학교마다 정교를 두되, 정교의 임용은 정교임용규정에 따라 대한불교진각종 통리원장의 추천에 의하여 이사장이 임용한다. ③ 수석교사의 임용은 관할청의 지침에 따르며, 임기는 4년으로 한다. ④ 보직교사의 임용은 학교장의 제청에 의하여 이사장이 임용하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⑤ 중등학교의 시간강사는 교과별 수급계획에 따라 학교장이 임용하고 이사장에게 보고한다. ⑥ 별표 2의 정원에 명시되지 아니한 임시직원의 임용은 각급학교의 장이 임용하고 이사장에게 보고한다. ⑦ 교직원(대학 교직원은 제외한다)이 정년퇴직 또는 명예퇴직을 할 때에는 정관 제50조의 규정에 의하여 퇴직일 당일에 각각 특별승진 임용할 수 있다. 중·고등학교 교원은 교육경력 30년 이상, 만55세 이상일 때에는 교감을 교장으로, 교육경력 25년 이상, 만 50세 이상일 때에는 교사를 교감으로 각각 특별승진 임용할 수 있으며, 일반직원은 만40세 이상,행정경력 10년 이상으로 재직 중에 특별한 공적이 있다고 인정될 때 차상위 직급으로특별승진 임용할 수 있다. ⑧ 중·고등학교 소속 일반직 8급이하 직원 중 당해 계급에서 "별표3"의 일정기간(6∼8년) 이상 성실하게 근무하고 근무실적이 양호한 자에 대하여는 관할청의 지침에 따라 각각 상위 직급으로 근속승진 임용할 수 있다. ⑨ 근속승진으로 승진 임용된 자에 대해서는 별표 2의 정원 기준을 초과한 별도의 현원으로 관리한다.

제 17조 (임용의 원칙과 조건)

① 대한불교진각종 종립학교로서 각급학교 교직원을 임용함에 있어서는 법이 규정 하는 모든 자격요견과 본인의 자질을 구비함은 물론 종지가 확고하고 신심이 돈 독한 자를 우선 임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 각급학교 교직원으로 임용된 자는 반드시 진각종의 교리를 신봉하는 신교도가 되어야 함을 조건으로 한다.

제 18조 (교직원의 신규임용)

① 각급학교 교원 또는 일반직원을 신규임용하고자 할 때에는 공개임용을 원칙으로 하며, 신규임용계획은 이사장의 승인을 득한 후 공고하여야 한다. ② 기술직·별정직의 임용에 있어서는 그 직종에 요구되는 자격증, 면허증 등을 소지한 자를 우선 임용할 수 있다. ③ 이사장은 교직원을 공개전형으로 채용하는 경우 채용과 관련한 소요 경비를 충당하기 위하여 응시지원자로부터 응시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제 19조 (신규임용의 방법 및 절차)

일반직원의 신규임용에 있어 임용의 방법 및 절차 등에 관하여는 공무원임용령, 공무원 임용시험령, 공무원임용및시험시행규칙, 공무원채용신체검사규정을 준 용한다.

제 20조 (관계법령의 준용)

교직원의 신규임용, 승진, 근속승진, 대우직원 선발, 승급, 전직, 전보, 강임, 휴직, 직위해제, 복직, 면직, 해임 및 파면에 대하여는 사립학교법과 정관 및 이 세칙이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련법규를 준용한다.

제 21조 (회계관계직원의 재정보증)

학교의 장과 회계관계업무에 종사하는 직원은 재정보증규정에 따라 재정보증이 있어야 한다. 단, 신원보증보험증서로 대신할 수 있다.

제 22조 (교직원의 교류)

법인과 각급학교는 필요시 교직원의 인사교류를 할수 있다. 다만, 기관별 보수체계의 차이로 인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