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종단 진각종

 

 


종명 : 대한불교진각종
종조 : 회당 손규상 대종사
창종 : 佛紀2491(西紀1947)年 6月 14日
교주 : 법신 비로자나불
본존 : 옴마니반메훔
소의경론 : 대일경, 금강정경, 대승장엄보왕경, 보리심론, 종조법전
 

   진각종은 종조 회당 대종사께서 이 땅의 풍토성과 혈지성에 맞는 전통종교인 불교를 이 시대 대중들의 근기에 맞도록 새롭게 한 종단으로, 우리 민족의 정신 및 생활의 근저에 흐르고 있는 밀교를 중흥한 밀교종(密敎宗)이다. 또한 진각종은 전(前)시대 불교와는 달리 참신하고 현대적이며, 살아있는 진리와 생명력 넘치는 신행으로 모든 수행/의식/제도 등을 대중화하고 생활화하고 있다. 진각종의 수행목적은 이 몸 이대로 부처를 이루는 즉신성불(卽身成佛)이고, 현실 속에서 현세정화(現世淨化)함을 교화이념으로 하고 있다.
 

   진각종은 시방삼세에 하나로 계시는 법신 비로자나부처님을 교주로 하고, 부처와 종조의 정전(正傳) 심인(心印)인 육자대명왕진언(옴마니반메훔)을 신행의 본존으로 받들어, 법신불의 진리를 체득하고 현세정화함을 종지로 한다.
 

   진각종은 불법의 심수(心髓)인 밀교정신을 본지로 하고, 정통밀교의 법맥을 심인으로 전수한 종조 회당 대종사가 증득한 가르침을 종지로 하여 교법을 세우고 종문을 열어, 이 시대에 맞는 교화이념과 방편을 펴는 불교종단이다.
 

   종조님의 무진서원에 귀명하여 육자진언을 신행의 본존으로 받들고, 사교이상(事敎二相)을 겸비하여 즉신성불의 바른 길을 여는 밀교의 가르침을 전하며, 현세정화를 실천하는 승속동행의 종단이다.